핸드폰 가격이 너무 비싸져서 바꾸기 부담스러우시죠? 이제 100만 원 넘는 기기도 흔하고, 플래그십 모델은 200만 원 을 넘는 경우도 많습니다. 오늘은 최대한 핸드폰 싸게 구입하는 방법 3가지를 살펴보겠습니다. 휴대폰 구매 전에 꼭 읽어보시면 큰 도움이 되실 거예요.
공시 지원금 vs 선택약정
먼저 공시 지원금과 선택약정 할인 개념을 아실 필요가 있습니다. 일반 대리점에서 핸드폰을 사게 될 경우 2가지 중 한 가지 방식을 선택하게 되는데요.
공시 지원금은 통신사와 요금제 가격에 따라 단말기 기계값을 할인해 주는 개념입니다. 반면 선택약정은 1년이나 2년 약정을 맺고 요금의 25%를 할인해 주는 방식입니다.
두 방식 모두 일정 기간 약정을 맺어야 한다는 공통점이 있고요. 단말기 공시 지원금 할인 폭과 사용하는 요금제 가격에 따라 유불리가 나뉘게 됩니다. 비싼 요금제일수록 선택약정 할인 금액이 커지니까 말이죠.
하지만 두 방식 모두 충분히 만족할 만큼 할인받기는 어려운데요. 본격적인 핸드폰 싸게 구입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핸드폰 성지 찾는 법
핸드폰을 살 때 공시 지원금 외에도 추가 지원금, 대리점 지원금이 있습니다. 일반 대리점에서는 공시 지원금이나 추가 지원금까지만 소비자가 받을 수 있죠.
- 공시 지원금 : 요금제 약정을 맺고 기계값을 할인
- 추가 지원금 : 최대 공시 지원금의 15% 추가 할인
- 대리점 지원금 : 핸드폰 판매 시 대리점이 받는 장려금
핸드폰 성지는 대리점 지원금의 일부까지 소비자에게 돌려줘, 핸드폰을 더 저렴하게 살 수 있는 대리점을 말합니다. 최소 20 ~ 30만 원 이상 저렴한 경우가 많고, 심심치 않게 최신 폰도 거의 공짜로 살 수 있는 대란도 발생하죠.
성지는 일반 검색을 통해서 찾기는 어렵고, 카페나 밴드 등에 가입해야 하는데요. 우선 끝폰 카페, 옆커폰 등 유명한 성지 카페에 가입해서 자기 지역 성지 시세표를 확인합니다.
해당 가격은 번호 이동, 기기 변경 시 각각의 현금 완납 조건입니다. 마이너스 표시는 오히려 돈을 돌려받을 수 있는 조건이에요. 보통은 명시한 요금제를 6개월 유지해야 하고요.
위 시세표를 기준으로 성지 대리점을 찾아서 네고를 진행하면 됩니다. 가장 쉬운 방법으로는 네이버에서 '지역 + 옆커폰'이라고 검색하면 수많은 대리점들이 뜨는데요.
이 중에서 방문할 수 있는 대리점을 골라 전화 문의 후, 시세와 큰 차이가 없을 때 방문해서 구매하면 됩니다.
아니면 테크노마트(강변, 신도림) 등 성지 대리점이 많이 모여 있는 곳에 가서, 몇 군데만 돌아다니며 가격을 물어보고 핸드폰 구매를 진행해도 돼요. 이때 위 시세표를 숙지하고 문의를 해야겠죠?
이밖에 지역 성지 대리점들은 앞서 말씀드린 카페(옆커폰, 끝폰 등) '구매 후기 게시판'이나 뽐뿌 같은 커뮤니티에서 찾아볼 수도 있습니다. 다만 이런 커뮤니티에서는 은어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으니 대략적인 용어 정도는 알고 조회하시길 바라요.
- ㅅㅋ(스크) : SKT
- ㅋㅌ(크트) : KT
- ㄹㄱ(르그) : LG
- ㅅㄱ(ㅅㄱㄱㅇ) : 신규(신규 가입)
- ㅂㅇ(ㅂㅎㅇㄷ) : 번호 이동
- ㄱㅂ(ㄱㄱㅂㄱ) : 기기 변경
- ㅅㅇ(ㅅㅌㅇㅈ) : 선택 약정
- ㄱㅅ(ㄱㅅㅈㅇㄱ) : 공시 지원금
- ㅎㅂ : 할부
- ㅎㅇ(ㅎㄱㅇㄴ) : 현금 완납
- ㅁㅂ : 무부(부가 서비스 가입 x)
- ㅇㅂ : 유부(부가 서비스 가입 필요)
- 욕 : 요금제
- 차비 : 페이백
자급제 + 알뜰폰 요금제
성지는 핸드폰 기계값을 최대한 싸게 살 수 있는 방법이지만, 비싼 요금제를 6개월 동안 써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공시 지원금 자체가 적은 핸드폰은 할인 폭이 만족스럽지 못한 경우도 많죠.
자급제 + 알뜰 요금제 조합은 기계값 할인은 덜 받더라도, 요금 할인을 최대화해서 1 ~ 2년간 실제 들어가는 비용을 아끼는 방법입니다.
알뜰폰에는 메이저 통신 3사에는 없는 매력적인 요금제가 많거든요. 2 ~ 3만 원대에도 사실상 데이터를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이 많습니다.
알뜰 요금제나 알뜰폰 가입방법은 이전 포스팅에서 자세히 다루었으니 참고해 주시고요.
물론 통신사 멤버십 혜택이나 인터넷/가족 결합 할인이 안 되는 등 단점도 있지만, 통화 품질이나 데이터 속도 등 필수 기능은 메이저 통신 3사와 동일합니다. 따라서 비싼 요금제가 부담되는 분들에게는 「자급제 + 알뜰 요금제」가 매우 강력한 조합이 될 수 있어요.
알뜰 요금제 효과적으로 이용하는 Tip
알뜰폰을 더욱 효과적으로 이용하는 방법들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프로모션 기간을 노리는 건데요.
특정 기간 동안 큰 폭의 요금제 할인을 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알뜰폰 사업자가 워낙 많다 보니 경쟁이 치열하기 때문이죠.
알뜰폰의 장점 중 하나는 약정을 하지 않아도 돼서 위약금이 없다는 건데요. 따라서 프로모션을 하는 좋은 요금제를 따라서 그때그때 통신사 변경을 해주는 거예요. 보통 프로모션 기간이 6 ~ 12개월 정도 되기 때문에 크게 번거롭지 않습니다.
만약 이렇게 챙기는 게 어렵고 한 요금제를 오래 쓸 분들은 선택약정을 맺어도 돼요. 1년(혹은 2년) 약정을 맺고 추가 요금 할인 25%를 받는 것이죠. 알뜰폰도 선택 약정은 가능하답니다.
또한 대란이 일어나서 최신 핸드폰을 아주 싼 값에 살 수 있는 시기에는, 「성지 + 알뜰 요금제」 조합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6개월 뒤 통신사를 변경하는 건데요(메이저 통신사 → 알뜰폰 사업자로 번호이동). 6개월 간 다소 비싼 요금제를 쓰고 위약금도 내야 하지만(공시 지원금에 대한), 대리점 지원금에 대해서는 위약금이 발생하지 않아요.
따라서 계산기를 두드려 보고, 대란급 혜택을 지원하는 경우 이 방법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알뜰폰 요금 할인카드들이 있어요. 조건에 따라 작게는 10%부터 최대 월 2만 원까지 할인해 주는 상품들이 있으니, 꼼꼼하게 한 번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핸드폰 싸게 구입하는 방법을 자세하게 살펴봤습니다. 통신비 부담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포스팅을 마칠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