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은 노후 준비 중 가장 기본이 되는 부분입니다. 그런데 자꾸 뉴스에서 연금 고갈 등의 소식이 들리면 불안할 수 있는데요. 예상 수령액을 확인하면 어느 정도 안심이 됩니다. 오늘은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위한 방법을 소개해드릴게요.
※ 함께 읽어볼 만한 포스팅 : 주택연금 가입조건 3가지
1. 국민연금 수령액 모의계산
정확한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위해서는 공동 인증서 등으로 본인 인증을 해야 하는데요. 상황이 여의치 않은 경우에는 인증 없이 간단히 모의계산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아래 국민연금공단 '내 연금 알아보기' 메뉴에서 모의계산(혹은 간단 계산)을 선택하면 되는데요.
소득과 기간을 입력해서 연금 수령액을 예상하고 싶을 때는 '모의계산'을, 납입 보험료를 입력해서 조회하고 싶을 때는 '간단 계산'을 누르면 됩니다.
먼저 '모의계산'을 누르면 생년월일 등 기본 정보와 소득정보 등을 입력할 수 있어요. 크레딧 대상인 경우(출산이나 군 복무), 크레딧 정보도 입력한 뒤 '결과보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입력한 정보에 맞춰서 내 국민연금(노령연금) 예상 수령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 표를 해석하면, 현재 화폐가치 기준으로 1,452,710원을 매월 수령하게 되겠네요. 미래가치는 인플레이션을 감안한 금액입니다.
장애·유족연금 계산결과 탭으로 넘어가면, 만약 불의의 사고를 당하여 장애연금이나 유족연금 형태로 받게 될 때 예상금액도 확인해볼 수 있어요.
그리고 전 단계에서 '간단 계산'을 선택한 경우 월 납입보험료만(연금 납입액) 입력하면, 가입기간에 따른 예상 연금 수령액을 한눈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의 예시는 거의 최소 보험료에 해당하는 10만 원을 입력한 결과인데요. 납입의무가 없는 등 임의 가입을 하고자 할 때는 위의 방법을 이용하면 되겠죠?
2. 정확한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실제로 내고 있는 연금액을 바탕으로 정확한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위해서는, 위에 링크한 국민연금공단 「'내 연금 알아보기」에서 '예상 연금액 조회'를 선택해야 합니다.
그다음 '국민연금 예상연금액 알아보기'를 선택하고 인증서나 간편 인증으로 로그인합니다. 참고로 개인연금 등 다른 연금이 있는 경우 오른쪽을 선택하면 통합조회도 가능합니다.
국민연금 수령액만 확인하려면 오른쪽을, 통합 연금조회를 하려면 왼쪽을 선택하세요.
'국민연금 예상액'을 선택하면 내 정보와(나이 등) 내고 있는 연금액을 기준으로, 미래에 받게 될 연금 예상 수령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재 화폐가치 기준은 물론, 소득 상승률(인플레이션)에 따른 미래 가치로도 확인할 수 있고요. 우측 상단에서 소득 상승률을 직접 선택해서 좀 더 세부적으로 국민연금 수령액을 예측해 볼 수 있습니다.
만약 '통합 연금 조회'를 선택한 경우 개인정보 수집·이용·제공 등에 대한 내용에 동의를 먼저 해야 합니다.
그러면 국민연금, 개인연금, 퇴직연금, 주택연금 등 내가 보유하고 있는 연금의 미래 예상 수령금액을 차례대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세내역 조회'를 선택하면 연금 종류별 좀 더 세부적인 내용도 조회 가능합니다.
마지막으로 하단에 '통합내역 조회'를 선택하면, 내가 보유한 연금계좌 목록과 세부 조건들을 표로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표로 보기가 좀 불편할 수 있는데요. '그래프로 바로보기' 녹색 버튼을 누르면, 생애 연금 수령액 예상 결과를 그래프로 시각화해 보기 좋게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3. 국민연금 최대한 늘리는 3가지 팁
1) 이연 수령
연금 수령 나이를 1년 뒤로 미룰 때마다, 연금 수령액이 7.2%씩 늘어납니다. 연금 수령 시기는 최장 5년까지(최대 70세) 늦출 수 있는데요. 이경우 총 36% 금액을 더 받게 되겠죠?
반대로 조기 수령의 경우 연금 수령액이 1년에 6%씩 적어집니다(최대 30%). 소득이 있거나 일을 하는 등 어느 정도 여건이 된다면 수령 시기를 최대한 늦춰주세요.
2) 임의 가입
소득이 없는 경우 국민연금 납부 의무가 없습니다. 직장을 그만두거나 전업주부인 경우 등이 여기에 해당하겠죠.
그렇지만 임의 가입을 통해 국민연금을 낼 수 있는데요. 최소 보험료가 9만 원 정도로 크게 부담되지 않는 수준입니다.
최소 금액 9만 원만 납입해도 10년 이상 가입한다면, 죽을 때까지 약 18만 원 정도를 받을 수 있는데요(현재 가치 기준).
수익률로 따지면 어마어마하죠? 가입기간이 길어질수록 효과는 배가 됩니다.
- 20년 가입 : 매월 373,000원 수령(최소 보험료 9만 원 납입 시)
- 30년 가입 : 557,090원
- 40년 가입 : 741,170원
특히 중간에 소득이 끊겨 가입기간 10년을 채우지 못한 경우, 반드시 임의 가입을 해서 기간을 채우는 것을 추천드리고요.
추납 제도를 활용해서 가입기간을 최대한으로 늘리는 방법도 있으니 참고하세요.
※ 국민연금 추납 제도 : 국민연금 납입 의무가 없던 기간의 보험료를 나중에 일시금으로 내고, 해당 기간을 가입기간으로 인정받는 것
3) 크레딧 신청
2008 년 이후 2자녀 이상 출산했거나, 군 복무를 한 경우 국민연금 가입기간을 추가로 인정해주고 있습니다. 신청을 해야 혜택을 받을 수 있으니 해당되는 분들은 참고하시고요.
- 출산 크레딧 : 12 ~ 50개월(자녀 수와 출산 시기에 따라 조금씩 다름)
- 군 복무 크레딧(공익 포함) : 6개월
마지막으로 실업 기간에 최대 1년 간 나라에서 국민연금 납부액의 75%를 지원해 주는 '실업 크레딧' 제도도 있습니다.
본인 부담금 25%만 내고 국민연금 가입기간을 인정받을 수 있는 기회이니, 꼭 활용하시길 바라요.
지금까지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위한 방법을 살펴보고, 노령연금 늘리는 팁까지 소개해드렸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